티스토리 뷰
무주반딧불축제 공연마당 축제 전시 및 관람마당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무주반딧불축제는 반딧불이를 보기 위함도 있지만 무주 낙화놀이도 유명하답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주반딧불축제 무주 안성 낙화놀이 낙화축제 전시 및 관람.
무주반딧불축제 무주 안성 낙화놀이 낙화축제 전시 및 관람
무주낙화놀이 기본정보
무주반딧불축제는 반딧불을 보기 위한 축제이기도 하지만 무주낙화놀이도 유명하답니다. 남대천 반디 빛의 향연으로 밤하늘은 무대삼은 아름답게 흩날리는 불꽃비 공연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남대천 사람의 다리, 별빛 다리에서 전통 불꽃놀이로 여러 가닥의 줄에서 흩날리는 불꽃비가 장관이 무주낙화놀이와 남대천 드론쇼와 불꽃놀이는 연계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 행사 기간 : 2023.09.2일(토), 3일(일), 8일(금), 9일(토) / 총 4회
- 시간 : 21:00 ~ 22:00
- 장소 : 남대천 사람의 다리, 별빛 다리 (지도 보기 ▶)
- 내용
- 무주 낙화놀이
- 남대천 드론쇼
- 불꽃놀이
안성낙화놀이란?
무주군 안성면 금평리 두문마을 낙화(落火) 놀이는‘줄불놀이’라고도 하며 불꽃이 바람결에 흩날리는 모습이 마치 꽃이 떨어지는 것과 같다고 해서 ‘낙화(落花)’놀이로도 불립니다. 낙화놀이는 뽕나무 숯가루와 소금, 말린 쑥 등을 한지로 감싸 ‘낙화봉’을 만들고 그것을 긴 줄에 매단 뒤 불을 붙여 즐기는 우리나라 전통 불꽃놀입니다.
‘낙화봉’이 타오를 때 서서히 피는 불꽃과 숯이 타들어 가며 내는 소리, 그리고 그윽하게 번지는 쑥 향이 운치를 더해 춥니다. 옛날 두문마을 서당의 상급 학동들이 책거리를 하며 서당 앞 계곡 위에 줄을 걸어 불꽃놀이를 하던 데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 다고 합니다. 삼월 삼짇날, 사월 초파일, 모심기 전, 오월 단오, 칠월 칠석 등에 주로 행해졌으며 모심기 전이나 사월 초파일에 특히 많이 행해졌다고 합니다. 예인줄 8줄 설치 후 한 줄에 370개씩 3,000개를 남대천변 좌․우에서 동시에 점화하면 중간 지점에서 연결되어 낙화봉이 활활 타오르게 됩니다.
무주반딧불축제 전시및 관람
반디누리관
빈딧불이의 일생은 만나보는 반디 누리관입니다. 낮에도 살아있는 반딧불이를 볼 수 있고, 반딧불이의 생태를 이해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어두운 밤 숲 속의 동물과 반딧불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2023.09.02. 토.~ 10. 일. / 10:00 ~21:00
- 장소 : 반디누리관 (예체문화관 1층)
- 체험비 : 1인 5,000원
무주반딧불축제 입장 퍼레이드
반딧불이와 함께 행진하는 입장퍼레이드입니다. 무주군청을 시작으로 등나무 운동장까지 행진하는 퍼레이드는 무주를 대표하는 마스코트와 공연팀, 시민들이 함께합니다.
- 무주군청 → 남대천교 → CU사거리 → 등나무 운동장 → 무대 →퇴장
- 축제장 입구 CU사거리: 1분 정지 공연 진행
전통문화 재현공연
전통문화 재현공연으로 무주 산의 실 솟대 세우기, 무주농악놀이, 부남 뱃소배묻이 굿놀이, 부남 디딜방아 액막이 놀이, 조선왕조실록 묘향산 사고본 적상산사고 이안행렬 재연, 안성낙화 놀이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상세페이지에서 장소와 시간 코스 확인하시면 됩니다.
무주반딧불축제의 무주낙화놀이와 전시 및 관람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